재미있는 유산균

Home / 유산균 이야기 / 재미있는 유산균

Probiotics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들이며 일부 Bacillus 등을 포함하고 있다. 러시아의 과학자 Elie Mechinikoff가 불가리아 사람들이 장수를 누리는 이유가 Lactobacillus로 발효된 발효유의 섭취 때문이라는 것을 밝혀내어 노벨상을 받은 이래로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은 오랫동안 연구되어 오고 있다(Mercenier 등, 2003). 유산균을 비롯한 세균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위산과 담즙산에서 살아남아 소장까지 도달하여 장에서 증식하고 정착하여야 하며 장관 내에서 유용한 효과를 나타내어야 하고 독성이 없으며 비병원성이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로바이오틱스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2011., 식품의약품안전처)

장에 도달해 젖산을 생성하고 유해균은 생육할 수 없으며 유익균이 증가할 수 있도록 산성으로 변화시켜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한다.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에는 비피더스균, 유산균이 있다. 이밖에도 장에서 증식해 인체에 유익한 효과를 주며 비병원성이고 독성을 갖지 않으면 프로바오틱스로 인정된다.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소화기 기능의 개선을 돕고 면역력 저하를 막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장암, 아토피 피부질환 등의 질병 예방 분야까지 연구 분야가 넓어지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프로바이오틱스는 젖산으로 다른 탄수화물과 설탕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식품산업에서 사용되어져 왔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요구르트와 같은 발효 유제품의 신맛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성장을 위해 손상된 조직을 재건하기도 하며 pH를 낮추어 부식방지제로서 작용한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가장 흔한 형태는 발효된 유제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강화된 식품이며, Kefir (우유 발효 음료), 요구르트, Sauerkraut (발효된 독일식 김치), 한국김치 등의 젖산균도 프로바이오틱스의 건강효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 (두산백과)
위로가기